Algorithm/Baekjoon Online Judge
[Java] 백준 16985 (Maaaaaaaaaze) Gold 3
팡우송
2021. 6. 21. 17:06
Problem : https://www.acmicpc.net/problem/16985
Approach
BruteForce(완전탐색) 순열
+BFS
+구현
개념이 사용된 문제였다.
문제 풀이에 사용된 주요 로직은 다음과 같다.
- 주어진 판들의 순서를
순열
로 구하여 쌓는다. - 쌓인 판들을
0도, 90도, 180도, 270도
를 돌려서 나오는 모든 경우를 찾는다. 2번 과정
에서 찾아진 각 경우에 대해(0, 0, 0) ~ (4, 4, 4)
로 가는BFS
를 수행한다.3번 과정
에서 찾아진 최단 경로를 ans 에 저장한다.
(0, 0, 0) ~ (4, 4, 4)를 제외한 (0, 4, 4) ~ (4, 0, 0) 과 같은 경우가 있으나, 2번 과정
을 통하여 이 부분은 커버가 되므로 (0, 0, 0) ~ (4, 4, 4)
이 경로만 찾으면 된다.
(0, 0, 0)
과 (4, 4, 4)
이 막혀있다면 BFS
자체가 성립할 수 없으므로 예외처리를 하여 시간을 단축시킨다.
각 판을 쌓는 순서를 정하는 순열 Ordering()
, 판을 90도 회전시키는 rotateArray()
, 판을 회전시키는 모든 경우를 찾는 backtracking()
, bfs를 수행할 bfs()
메소드, bfs 를 수행할 미로 배열을 쌓는 buildMaze()
를 올바르게 구현하면 된다.
여러 개념을 활용해야 문제를 풀 수 있으므로, 전체 로직을 생각하고, 각 메소드를 부분적으로 실수 없이 구현하는게 포인트인 문제였다.
Code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ArrayDeque;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
* No.16985: Maaaaaaaaaze
* Hint: BruteForce 순열 + Backtracking + BFS + 구현 + 배열 복사
*/
public class BOJ16985 {
static final int size = 5;
static int ans = Integer.MAX_VALUE;
static boolean[][][] map = new boolean[size][size][size];
static boolean[][][] copy = new boolean[size][size][size];
static int[] dx = {-1, 1, 0, 0, 0, 0};
static int[] dy = {0, 0, -1, 1, 0, 0};
static int[] dz = {0, 0, 0, 0, -1, 1};
static int[] res = new int[5];
static boolean[] used = new boolean[5];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for (int i = 0; i < size; i++) {
for (int j = 0; j < size; j++)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k = 0; k < size; k++) {
int t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f (t == 1) {
map[i][j][k] = true;
copy[i][j][k] = true;
}
}
}
}
Ordering(0);
bw.write(ans == Integer.MAX_VALUE ? "-1" : String.valueOf(ans));
bw.close();
br.close();
}
static void backtracking(int depth) {
if (depth == size) {
bfs(0, 0, 0);
return;
}
// 시계 방향 0도 회전 후 backtracking
backtracking(depth + 1);
// 시계 방향 90도 회전 후 backtracking
rotateArray(depth);
backtracking(depth + 1);
// 시계 방향 180도 회전 후 backtracking
rotateArray(depth);
backtracking(depth + 1);
// 시계 방향 270도 회전 후 backtracking
rotateArray(depth);
backtracking(depth + 1);
// 미로 원상복구
rotateArray(depth);
}
static void bfs(int x, int y, int z) {
if (!copy[x][y][z] || !copy[size - 1][size - 1][size - 1]) { // 시작 지점이나 끝 지점이 막혀 있으면
return;
}
Queue<Point> q = new ArrayDeque<>();
boolean[][][] visited = new boolean[size][size][size];
q.offer(new Point(x, y, z, 0));
visited[x][y][z] = true;
while (!q.isEmpty()) {
Point cur = q.poll();
// 끝 지점에 도착 했으면 ans를 최솟값으로 갱신
if (cur.x == size - 1 && cur.y == size - 1 && cur.z == size - 1) {
ans = Math.min(ans, cur.cnt);
return;
}
for (int i = 0; i < 6; i++) {
int nx = cur.x + dx[i];
int ny = cur.y + dy[i];
int nz = cur.z + dz[i];
if (isInRange(nx, ny, nz) && copy[nx][ny][nz] && !visited[nx][ny][nz]) {
q.offer(new Point(nx, ny, nz, cur.cnt + 1));
visited[nx][ny][nz] = true;
}
}
}
}
// maze 쌓기 순서
static void Ordering(int depth) {
if (depth == size) {
buildMaze();
backtracking(0);
return;
}
for (int i = 0; i < size; i++) {
if (!used[i]) {
used[i] = true;
res[depth] = i;
Ordering(depth + 1);
res[depth] = 0;
used[i] = false;
}
}
}
// maze 쌓기
static void buildMaze() {
for (int i = 0; i < size; i++) {
for (int j = 0; j < size; j++) {
for (int k = 0; k < size; k++) {
copy[i][j][k] = map[res[i]][j][k];
}
}
}
}
// 시계 방향 90도 회전
static void rotateArray(int layer) {
boolean[][] copied = new boolean[size][size];
for (int i = 0; i < size; i++) {
for (int j = 0; j < size; j++) {
copied[i][j] = copy[layer][size - 1 - j][i];
}
}
System.arraycopy(copied, 0, copy[layer], 0, size);
}
// 미로 범위 검사
static boolean isInRange(int x, int y, int z) {
if (x >= 0 && x < size && y >= 0 && y < size && z >= 0 && z < size) {
return true;
}
return false;
}
static class Point {
int x, y, z, cnt;
Point(int x, int y, int z, int cnt) {
this.x = x;
this.y = y;
this.z = z;
this.cnt = cnt;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