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VSCode에서 AWS EC2 instance 원격 접속하기(Remote)
Cloud/AWS

[AWS] VSCode에서 AWS EC2 instance 원격 접속하기(Remote)

Windows 환경의 VSCode에서 AWS EC2에 원격접속을 해보자.

이 포스팅은 EC2와 접속에 필요한 .pem키는 이미 있다고 가정하고 진행한다.

 

vscode extension: Remote Development 설치하기

ctrl + shift + X 단축키로 MarketPlace를 열어 Remote Development를 설치한다.

ec2 원격 접속하기-1

 

SSH 연결 config 파일 수정하기

F1 키를 눌러 ssh open을 검색하여 나오는 Remote-SSH: Open SSH Configuration File...을 클릭한다.

ec2 원격 접속하기-2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위치는 사용자이름/.ssh/ 이므로 config 파일이 없다면 그냥 새로 만들면 된다.

ec2 원격 접속하기-4

aws console에서 연결할 ec2 instance를 찾아 우클릭연결 을 눌러 다음과 같이 SSH 클라이언트 정보를 참고하여 config를 구성하면 된다.

ec2 원격 접속하기-3

Host ami2_jenkins_ec2
  HostName [퍼블릭 IPv4 DNS 주소]
  User ec2-user
  IdentityFile ~/.ssh/ami2-jenkins.pem
  • Host: 연결할 ec2의 별칭(별명)이므로 아무렇게나 지어도 상관없다.
  • HostName: ec2의 퍼블릭 IPv4 DNS 주소이다. 위 사진에서는 노란색 박스 부분이다.
  • User: 접속할 사용자 이름이다. 위 사진에서는 빨간색 부분이다.
  • IdentityFile: ec2에 접속할 때 필요한 .pem키의 위치를 지정한다. 본인은 config 파일과 같은 폴더 내에 위치한다.

 

원격 접속하기(Remote)

F1을 눌러 ssh를 검색하여 나오는 Remote-SSH: Connect to Host... 를 클릭한다.

그러면 위에서 저장한 Host 별칭을 확인할 수 있다. Host 별칭을 클릭하면 ec2 인스턴스에 접속함을 확인할 수 있다.

ec2 원격 접속하기-5

 

아래와 같이 폴더 열기를 통해 ec2 인스턴스의 디렉토리 구조를 파일탐색기처럼 확인할 수 있다.

git이 설치되어 있다면 project clone도 가능하다. Terminal 창은 ctrl + ~ 으로 띄울 수 있다.

좌측 하단을 보면 SSH:[별칭] 으로 하여 해당 ec2 인스턴스에 접속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ec2 원격 접속하기-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