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nkins on Docker] 계정 재생성 (계정 정보 확인, 비밀번호 변경)
Cloud/AWS

[Jenkins on Docker] 계정 재생성 (계정 정보 확인, 비밀번호 변경)

본인은 AWSAmazon Linux2 EC2 서버에 Docker를 실행시키고 Jenkins 컨테이너를 올려서 사용하고 있다.

처음 문제는 Jenkins 로그인을 할 때 아이디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것이 시작이다.

 

Docker 컨테이너에 접속하기

EC2 에 접속하여 터미널 창에 아래 명령어를 이용하여 Docker Container에 접속할 수 있다.

# 실행 중인 docker container 확인
$ docker ps

# 특정 container에 접속
$ docker exec -it [컨테이너ID or 컨테이너Name] /bin/bash

 

config.xml 수정하기

/var/jenkins_home/ 을 확인해보면 config.xml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ocker-jenkins-계정재생성-0

 

vim명령어를 활용하여 아래 <useSecurity>true</useSecurity 부분을 false로 변경해준다.

초기 로그인 부분을 없앤다는 뜻이다.

$ vim config.xml

docker-jenkins-계정재생성-1

수정하고 난 뒤, 컨테이너를 재시작하고 브라우저로 재접속을 해보면, 로그인 창 없이 바로 Jenkins 대시보드가 보일 것이다.

 

# 특정 컨테이너 재시작
$ docker restart [컨테이너ID or 컨테이너Name]

docker-jenkins-계정재생성-2

 

vi: command not found 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https://gre-eny.tistory.com/349

 

[Docker] Docker Container 위에서 vi command not found

본인은 AWS EC2 의 Amazon Linux 2 에 Docker 위에 Jenkins 컨테이너를 띄우고 있다. 문제 Jenkins 비밀번호를 까먹어서 config.xml 파일을 수정할 일이 생겼는데, vi 를 사용하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gre-eny.tistory.com

 

Jenkins 계정 정보 확인하기

왼쪽 메뉴에 Jenkins 관리 - Security - Manage Users 를 보면 생성된 계정 정보들을 볼 수 있다.

만약 계정명을 잊어버렸다면 이 방법으로 유저ID를 확인할 수 있다.

docker-jenkins-계정재생성-3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면 비밀번호 변경 혹은 다른 계정 생성 두가지 선택지가 있다.

여기서는 다른 계정 생성만 다룰 것이고, 비밀번호 변경에 관한 내용은 마무리 단락을 참고하길 바란다.

 

Jenkins security 설정 수정하기

새 계정의 ID를 지정하고, 직접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다.

docker-jenkins-계정재생성-4

위 사진처럼 Security RealmJenkins' own user database사용자의 가입 허용을 체크한다.

그리고 AuthoriationMatrix-based security를 선택하고, Add user or group을 선택하여 새로 만들 계정의 ID를 입력하고, 모든 권한을 다 부여한다.

 

save를 하고, 브라우저로 Jenkins에 재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docker-jenkins-계정재생성-5

 

새 계정 만들기

계정 생성을 클릭하여 앞선 과정에서 추가했던 유저ID로 계정을 생성한다.

그리고 로그인을 하면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수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건드렸던 config.xml<useSecurity> 부분은 위 과정을 수행하면서 다시 true로 변경되어, 별도로 수정하지 않아도 앞으로도 로그인 과정을 스킵하지 않는다.

 

마무리

아래 참조링크를 보면, 비밀번호 변경도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비밀번호 변경이 부득이하게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좋을 것이다.

이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유저ID 확인과 새로 ID를 생성하여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 두가지만 다루었다.

 

Refer to

 

Getting started with Jenkins & Docker: Part III: Reset Jenkins Admin Password (when you have a…

If you forgot the password you set to your admin user in Jenkins, then it’s probable you find out is possible to changing it by modifying…

medium.com